전남대학병원 강가형
1
현대 의학에서 의학적 판단의 70%는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 때는 이러한 진단법이 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오면 이런 질환이고, 치료와 예후를 중심으로 공부했었다면, 중간에 어떠한 과정이 있는지, 혹은 그 원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공부 해보고 싶었습니다. 또한 체력이 약한 편이어서 과 선택에 있어서 고민이 많았는데, 차분히 앉아서 일을 한다는 것도 저에게 잘 맞는 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들어오기 전에는 환자를 직접 마주하지 않는 비임상과인데 과연 내가 보람을 느낄 수 있을지, 또 이로 인해 후회하지 않을까 라는 걱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임상 의사들과의 소통도 많이 필요로 하며,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며, 진단검사의학과 의사의 판단이 중요한 부분이 많았고, 결과적으로는 환자의 진단 및 치료와 예후 판정에 꼭 필요한 영역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보람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
윗년차 선배 전공의 선생님들처럼 내년부터 대학원도 함께 병행 하면서 논문 작성 및 연구에 대한 능력치를 키우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고 싶습니다. 또한 임상에서 하는 진단 알고리즘 개발 및진료 지침 개발에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4
아직 모든 분야를 접해보지 못한 부족한 1년차여서 뚜렷하게 관심있는 분야는 없는 상태이지만 현재 수련하고 있는 혈액학 분야와 혈액 은행 파트를 즐겁게 배우고 있습니다. 골수검사 후에 염색체 검사, 그리고 NGS 검사 결과에 대해 차례로 보고 회의에 참관하면서 직접 찾아보고 공부하는 중입니다. 다른 분야에 대해 서도 학회 참석도 하며 들어보기도 하고, 앞으로의 수련 기간 동안 차근차근 공부해나가고 싶습니다.
5
졸업사진으로 찍은 증명사진입니다. 저번 춘계 학회 때 보내지 못한 사진, 지금이라도 제출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김수성
1
인턴으로 근무할 때 임상을 겪으며 진단검사의학과의 역할이 매우 크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도 발전하는 검사 기술과 진단법을 통해 환자의 치료에 일익을 담당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2
실제로 진단검사의학과 의사로 근무해보니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분야가 다양하며 깊이 있는 학문이라는 것을 느꼈고 진단검사의학의 역할과 중요성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3
전공의 때는 진단검사의학과의 전반적인 지식을 익히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쌓는데 정진하고 싶고 전문의 이후 기회가 되면 관심 분야에서 선배님들처럼 활발한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4
아직 지식이 짧아 관심 분야라고 하기도 민망하지만 키트 개발이나 새로운 검사법이 발전한다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5
아무리 봐도 실물이 나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